본문 바로가기

주식/매매일지

삼성전자 매수해서 0.3%만 이득보고 배운점 [매매 시나리오]

안녕하세요 주식 투자를 하며 블로그를 운용하는 BUNAM입니다

 

오늘은 기업분석이나 산업분석이 아닌 제가 삼성전자라는 종목을 매매하면서 배운 점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매매일지라고 할 수 있겠죠?

 

우선 제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삼성전자를 매매하면서 겨우 0.3%의 수익만 보고 나왔어요

 

지금 이 글을 보시고 계시는 분들은 이 사람은 뭔데 0.3% 밖에 수익을 보지 못했으면서 이런 글을 쓰고 있나?라는 생각을 하시며 글을 클릭하고 읽고 계실 거라고 생각을 해요

 

지금 제가 글을 쓰는 이유는 삼성전자라는 종목으로 0.3% 수익을 봤다 라고 말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 제가 삼성전자를 매매하여 0.3%라는 수익률을 얻으며 새로 배우고 느낀 점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오늘 글은 절대로 종목을 추천하는 글이 아닌 그냥 저의 생각을 적는 매매일지 같은 거라고 생각을 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저는 매번 이런 식으로 종목을 매매하며 배운 게 있을 때마다 글을 쓸 예정이니 이런 글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우측 상단에 있는 구독 버튼을 눌러주세요

 

구독을 하시면 제가  글을 쓸 때마다 빠르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 이제부터 제가 삼성전자를 무슨 이유로 언제부터 어떻게 매매를 진행하였고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느꼈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적어볼게요

 

삼성전자 매매 시나리오


우선 저는 어떠한 종목을 매매하기 전 무조건 매매 시나리오라는 걸 만들고 매매를 진행하는 편이에요

 

매매 시나리오도 없이 매매를 하면 제가 그때그때 판단이 안돼서 아직 매수할 구간이 아닌데 매수를 하거나 아직 매도할 구간이 아닌데 빠르게 매도를 하는 경우가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그때부터 어떠한 종목을 매매할 때마다 무조건 투자 시나리오를 세우고 매매를 진행하고 있어요

 

자 그럼 제가 삼성전자를 어떻게 매매를 진행하였고 매매 시나리오는  어떤 식이였는지 알려드릴게요

 

우선 저는 삼성전자를 3월 4일부터 3월 11일까지 매매를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매매 시나리오상에서 포지션은 스윙이고 매수 가는 1차 83,100원 30% / 2차 82,100원 30% / 3차 81,100원에 40%를 매수한다라는 시나리오로 매매를 진행하였습니다

 

손절라인은 81,000원을 이탈 시 손절한다는 시나리오를 세우고 매매를 진행하였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차트

3월 4일 기준 삼성전자 차트입니다 시가나 아랫꼬리가 계속해서 81,000원에서 지지 반등을 해주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그래서 아! 저기가 지지라인이구나 라고 생각을 해서 81,000원 라인을 이탈하면 손절을 해야겠다 라고 시나리오를 세운 것이죠

 

하지만 벌써 삼성전자 매매 시나리오에서 실수한 점이 있습니다

 

매매 시나리오 공식은 가설 + 가격 + 기간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전 삼성전자 매매에서 가설과 가격에 포함되는 목표가를 설정하지 않고 매매를 진행하였습니다

 

삼성전자를 매수하기 전 코스피 지수도 그렇고 주식장이 너무 잠잠하여 그냥 우량주인 삼성전자를 사고 계속 홀딩해보자 거기다가 81,000원까지 계속 지지해주는 모습이 보이니깐 그냥 매수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매매 시나리오를 대충 만들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매매 시나리오를 만든다면 도박이랑 마찬가지입니다

 

무조건 주식 투자 시나리오에는 그 종목을 매수하려고 하는 이유 즉 내가 이 종목을 사고 주가가 오를 거라고 생각하는 이유와 매수가 + 손절가 + 목표가와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그 종목을 가지고 있을지를 먼저 계획하고 매수를 해야 수익을 볼 가능성이 가장 높은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러지 못했죠

 

우선 그때 당시에 저는 1차 매수가인 83,100원에 30%를 3월 4일에 매수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두 번째 시나리오에 어긋나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다음 날인 3월 5일에 시가가 저의 3차 매수 예정가였던 81,100원에 형성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대학생 신분이라 아침 9시에는 등교를 하고 있거나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시간이라 삼성전자 시가를 확인을 하지 못하는 바람에 2차 매수와 3차 매수를 할 수 있는 구간을 놓쳐버린 것이죠

 

그래서 그날은 우선 지켜보다가 주가가 다시 오르길래 지켜만 봤습니다

 

하지만 그다음 날 다시 삼성전자의 주가가 82,100원까지 하락을 하여 2차 매수를 진행하였습니다 

 

일단 이런 식으로 순조롭지는 못한 1차 매수, 2차 매수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3월 9일 코스피 지수가 하락을 하며 삼성전자의 주가가 많이 하락을 하여 시나리오에 있던 81,100원 라인까지 삼성전자의 주가가 하락을 하여 이때는 순조롭게 3차 매수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세 번째 오류가 발생합니다

 

삼성전자의 지지라인이었던 81,000원 라인을 깨버린 것이죠

 

제가 세운 주식 매매 시나리오상에서는 81,000원을 이탈하면 즉시 손절을 한다고 하였지만 저는 솔직히 손실이 두려워 손절을 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점은 아주 잘못된 부분입니다 

 

지지라인이 깨졌다라는 것은 주가가 그 지지라인에서 지지를 받지 못하고 계속해서 하락을 하여 나의 돈이 물리거나 큰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정말 실패한 매매를 한 것이죠

 

 

삼성전자 매매일지

위 사진이 제가 삼성전자를 매수하였던 구간을 보여주고 있는 키움증권 매매일지입니다

 

영어로 B가 적혀있는 구간이 제가 삼성전자를 매수하였던 구간들입니다

 

3차 매수를 한날 삼성전자의 주가는 지지라인이었던 81,000원을 이탈하였습니다

 

사실은 이날 바로 100% 손절을 해야 했습니다 아니면 최소 50%라도 손절을 해서 더 큰 손실이 날 수 있으니 빠르게 삼성전자에 있던 물량을 덜어내야 했죠

 

하지만 저는 손실이 두려워 1%도 손절하지 못했죠

 

그래서 일단 지지라인을 이탈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냥 무책임하게 지켜만 봤습니다

 

그런데 운이 좋게도 코스피 지수가 3월 11일 상승을 해주면서 손실을 볼 수도 있었던 매매에서 0.3%라는 수익을 보고 탈출(?) 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삼성전자를 샀으면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우리나라 시총 1위 기업인데 그냥 계속 가져가지 0.3%만 먹고 나와?라고 생각을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을 해요

 

하지만 전 아직 대학생이라 시드머니가 크지 못합니다 그래서 안정적으로 여러 종목을 매수하는 분산투자를 할 수도 없으며 주식계좌에 돈을 계속 넣어두고 있을 형편이 아니라서 저의 사정상 짧으면 하루에서 길면 일주일 안에 종목을 정리하는 편입니다

 

대학생이면 어쩔 수 없이 돈이 나가는 부분이 있어서 주식계좌에 돈을 계속 넣어둘 수는 없거든요 참고로 저는 저축을 주식 계좌에 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주식 특성상 종목을 매도했다고 하더라도 바로 출금을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이틀 뒤에 통장으로 출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학생인 저는 돈이 급하게 필요할 때 주식계좌에서 돈을 빼야 하는데 삼성전자에 돈이 묶여있으면 저는 이도저도 못하는 상황이라 장기투자 관점으로는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점은 고려하고 읽어주셨으면 좋겠어서 적어보았습니다

 


 

삼성전자 매매일지

결론적으로 봤을 때 제가 3월 11일에 삼성전자를 매도하지 않고 3월 12일에 매도를 하였다면 더 큰 수익을 보고 나올 수는 있었겠죠

 

하지만 저는 그 상승은 제가 먹을 수 없었던 상승이라고 생각을 하여 제 돈이 아니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크게 아쉽지는 않습니다

 

이런 것처럼 내가 팔고 나니 다음날 주가가 오르는 걸 보면 매도하기가 어려워지고 그러다가 수익이었던 게 마이너스가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제가 매도를 하고 상승을 한 종목을 보면 아 그냥 저건 내 돈이 아니다 라고 생각을 하는 편이에요

 

저도 사람인지라 당연히 아쉽죠 하지만 위에 글처럼 저 돈은 내 돈이 아니다 라고 생각을 하면 어느 정도 진정은 되는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저런 게 보이면 늘 저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제가 삼성전자를 매수하는 과정에서 만든 매매 시나리오는 완벽하게 실패한 매매 시나리오였으니 손해를 안 본 게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삼성전자의 주가는 쭉 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삼성전자를 매수하는 동시에 내가 만든 매매 시나리오에 문제가 있구나 라고 직감을 하고 수익이 나는 즉시 매도를 해야겠다 라고 생각을 하였고 계좌가 파란불에서 빨간불이 만들어진 걸 본 즉시 매도를 하였습니다

 

삼성전자를 매매하고 배운 점


제가 삼성전자를 매매한 내용은 위 내용이 끝입니다

 

이제부터는 제가 삼성전자를 매매하면서 새롭게 배우고 느낀 점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저는 삼성전자를 매매하면서 매매 시나리오의 중요성을 한번 더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매매 시나리오를 정확하고 탄탄하고 완벽하게 만들고 매매를 진행하려고 해요

 

첫 번째, 어떠한 종목을 매수하기 전 내가 그 종목을 매수하고 나서 그 종목의 주가가 오를 거 같은 이유 (나 혼자만의 생각이 아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만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을 해요

 

두 번째, 매수가와 손절가 목표가를 정할 겁니다

 

매수는 당연히 분할로 매수를 진행을 할 거예요 그리고 제가 정한 분할매수 가격까지 주가가 하락하지 않는다면 저는 매수를 진행하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손절라인은 아직 제가 더 공부를 해야겠지만 우선 손절라인을 잡고 손절라인을 이탈할 시 50%라도 손절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손절을 큰 손해를 안 보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그리고 마지막 목표가 

 

목표가는 크게 잡으면 잡을수록 성공할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지 저항라인을 보고 저항라인 근방을 목표가로 잡던지 아니면 어떠한 금액을 목표가로 잡아서 그전에는 매도를 하지 않을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목표가를 너무 크게는 잡이 않을 거예요

 

세 번째, 기간

 

만약 삼성전자를 매매한다고 하면 언제까지 가지고 있을 건지를 정할 거예요 너무 오래 가지고 있는다고 해서 수익이 나는 건 아니니깐요

 

수익이 나지도 않는 종목을 아무 생각 없이 계속 가지고 있는 것보단 다른 종목을 새롭게 시나리오를 만들고 매수하여 수익을 보는 게 배우는 것도 있을뿐더러 수익도 나니 그 방법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그래서 만약 일주일로 기간을 잡았다면 손절라인에 오지도 않았고 목표가에 오지도 않았지만 매도를 하고 그 종목의 모든 물량을 매도할 거예요

 

하지만 너무 짧게 잡는다면 그건 나의 계좌가 마이너스가 날 확률이 커지겠죠?

 

그래서 기간도 잘 정해서 시나리오를 세워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삼성전자라는 종목을 매수하면서 많은 것을 배운 거 같습니다 여러분도 매매를 하며 배운 점이 있으면 저처럼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거나 메모장이나 노트에 적어서 까먹지 않게 하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저는 주식투자에서 손실이 날 때마다 제가 쓴 매매일지를 읽어 보거든요 그럼 이번 매매에서 어떤 점을 잘못했고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 수 있습니다

 

혹시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말하고 싶으신 게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혹시나 다른 사람이 보는 게 싫으시다면 비밀글이라는 게 있으니 그걸 클릭하시고 댓글을 달아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모든 댓글에는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